수녀회 소개

그리스도보다 아무것도 더 낫게 여기지 말라 성 베네딕도 수도규칙 72,11

모든 일에 있어 하느님께서 영광 받으시도록
– 성 베네딕도 수도규칙 57장 9절

그리스도보다 아무것도 더 낫게 여기지 말 것이니,
– 성 베네딕도 수도규칙 72장 11절

성 베네딕도 수도규칙

베네딕도 성인이 남긴 유일한 저서인 수도규칙서는 머리말을 포함하여 73장으로 되어있으며,
수도생활의 영적인 토대와 규율을 설명하고 있다.

베네딕도 수도생활의 중심을 이루는 것은 시간전례인 성무일도와 거룩한 독서 그리고 노동 안에서 하느님을 찾고,
하느님께 영광을 드리는 삶이며, 이는 ‘기도하고 읽고 일하라 Ora, Lege et Labora’는 가르침으로 요약된다.

‘뛰어난 분별력과 명쾌한 표현’(성 그레고리우스)으로 쓰여진 규칙서는 중세 때 대부분의 수도원에서 지켜졌으며,
시대를 초월하여 오늘에 이르기까지 많은 수도자들에게 영향을 주고 있다.

  • 수도원을 돌보기에 적합한 아빠스는 항상 그의 호칭을 기억하여 행동으로써 으뜸이란 명칭을 채워야 한다.
  • (아빠스는) 수도원 안에서 그리스도의 대리자로 믿어지며, 그분께 (바치는) 호칭으로 불리어진다. 이는 여러분은 의자(義子)의 성신을 받아 ‘ 아빠, 아버지’ 하고 부릅니다”라는
  • 사도의 말씀에 의한 것이다.
  • 그러므로 아빠스는 주의 계명 이외에는 아무것도 가르치거나 정하거나 명해서는 안되며
  • 다만 자기 명령이나 교훈으로써 하느님의 정의의 누룩을 제자들의 정신 속에 넣어주어 부풀게 해야 한다.
  • 아빠스는 자기의 가르침과 제자들의 순명, 이 두 가지에 대해 하느님의 무서운 심문을 받으리라는 사실을 항상 기억하고 있어야 한다.
  • 그리고 아빠스는 집주인이 양들 가운데서 별로 이익되는 점이 없음을 발견하거든 그것이 목자의 탓인 줄로 알아야 한다.
  • 그러나 만일 말썽부리거나 순종하지 않는 양무리를 위해 목자가 열성을 다 기울이고 또 그들의 병든 행위들을 고치는 데 온갖 정성을 다 바쳤다면,
  • 그들의 목자는 주님의 심판정에서 무죄한 사람이 되어 예언자와 함께 주님께 “당신의 정의를 내 마 음속에 감춰두지 아니하고, 당신의 진실과 당신의 구원을 말했사오나, 그들은 나를 무시하고 천대했나이다”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 그리고 그때 드디어 그의 지도에 순종하지 않던 양들에게는 벌로서 죽음이 닥쳐올 것이다.
  • 그러므로 누가 아빠스의 이름을 받게 되거든, 두 가지 가르침으로 제자들을 지도해야 할 것이니,
  • 즉, 모든 좋은 것과 거룩한 것을 말보다는 행동으로써 보여줄 것이다. 능력 있는 제자들에게는 주의 계명을 말로써 설명하고, 마음이 무딘 자와 우둔한 자 들에게는 실제 행동으로써 하느님의 계명을 보여주어야 한다.
  • 아빠스는, 자기가 제자들에게 부당하다고 가르친 바는 무엇이거나 해서는 안된다는 것을 자기의 행동으로써 가르칠 것이다. 왜냐하면 “다른 이들은 가르치면서도, 자기 자신은 버림받게 될까” 두렵기 때문이며,
  • 또 하느님께서 죄짓는 그에게 “너 어찌 내 계명을 얘기하며 네 입에 내 언약을 담느냐? 너는 규율을 싫어하고 내 말을 네 등 뒤로 팽개쳤으며”
  • 또한 “형제의 눈 속에 있는 티는 보면서도 네 눈 속에 있는 들보는 보지 못하였구나” 하실까 두렵기 때문이다.
  • 아빠스는 수도원 안에서 사람들을 차별하지 말 것이다.
  • 만일 어떤 이가 선행과 순명에 있어 뛰어나지 않는 한 어떤 한 사람을 다른 사람보다 더 사랑하지 말 것이다.
  • 또 합당한 이유가 있지 않는 한 노예 출신의 (수도승)보다 자유인 출신의 (수도승)을 더 우대하지 말 것이다.
  • 만일 정당한 이유가 있다고 판단되면 아빠스는 각자의 위치를 정할 수 있으나, 그렇지 않다면 본래의 위치에 그대로 둘 것이다.
  • 우리는, 노예이거나 자유인이거나, 모두 그리스도 안에 하나이고, 한 주님 아래 다 같은 병역에 종사하기 때문이며, 또 “하느님께서는 사람들을 차별 없이 대하시기 때문이다.”
  • 다만 우리가 선행에 있어 다른 사람들보다 뛰어나며 겸손한 자로 드러날 때에 우리는 이 점에 있어 그분께로부터 구별을 받는다.
  • 그러므로 아빠스는 모든 사람을 동등하게 사랑하고, 모든 이에게 그 공적에 따라 같은 규율을 적용할 것이다.
  • 한편 아빠스는 자기의 가르침에서 “타이르고 설득하며, 책벌하라”고 말씀하신 사도의 방식을 항상 따를 것이니,
  • 즉 때에 따라 엄격하게도 하고 온순하게도 하여, 준엄한 스승과 어진 아버지의 정을 드러내라는 말이다.
  • 다시 말하면, 규율을 지키지 않고 말썽부리는 이에게는 더 엄히 타이를 것이며, 순종하고 온순하고 인내심 있는 사람에게는 더욱 정진하도록 권유하며, 소홀히 하는 이와 거만한 이는 책벌하고 교정하기를 권하는 바이다.
  • 또한 잘못을 저지르는 사람들의 죄를 묵과하지 말고, 그 잘못이 생기려 할 때 즉시 “실로”의 제관 “헬리”가 당한 재앙을 기억하여 그 싹을 뿌리째 뽑아 버리도록 할 것이다.
  • 그리고 정직하고 영리한 사람에게는 한두 번 말로 타이를 것이나,
  • 불량 하고 고집 세고 거만하거나 불순종하는 이는 매나 혹은 육체적 벌로써 범죄의 시초에 막을 것이니, 성서에 “어리석은 자는 말로 써 고쳐지지 않는다” 하시고
  • 또 “네 아들을 매로 때려라, 그러면 그의 영혼을 죽음에서 구할 것이다”라고 하시기 때문이다.
  • 아빠스는 자기의 지위를 늘 기억하고 명칭을 기억하고 있어야 하며, 많이 맡겨진 이에게는 많이 요구됨을 알아야 한다.
  • 또한 그는 영혼들을 다스리고 많은 사람들의 기질을 맞추는 일이 얼마나 어렵고 힘든 일인지를 알아야 한다. 어떤 사람에게는 유순하게 대하고 어떤 사람에게는 책벌하고, 또 어떤 사람에게는 권고해 주어야 한다.
  • 또 각자의 성질과 지능에 따라 모든 이에게 순응하고 알맞게 해줌으로써 자기에게 맡겨진 양들에게 손해가 없도록 할 뿐만 아니라, 오히려 착한 영들의 수효가 늘어나는 것을 기뻐할 것이다.
  • 무엇보다도 지나가고 사라질 지상 사물에 대해 지나치게 마음을 쓰느라고 자기에게 맡겨진 영혼들의 구원 문제를 소홀히하거나 가벼이 보아 넘기지 말아야 하며,
  • 자기가 영혼들을 다스리도록 책임 맡았으므로 그들에 대해 헴바침이 있으리라는 사실을 언제나 염두에 두어야 한다.
  • 또한 재산의 적음을 핑계삼지 말아야 할 것이니, "먼저 하느님의 나라와 그분의 의(義)를 구하라. 그러면 이 모든 것은 덧붙여 받게 될 것이다" 하시고
  • 또 "그분을 두려워하는 이들에게는 아쉬움이 없을 것이다" 하신 성서의 말씀을 기억할 것이다.
  • 영혼들을 다스릴 책임을 맡은 사람은 자기가 헴바치기 위해 준비할 것을 알아야 한다.
  • 또한 그는 자기가 돌보는 형제들의 수효가 얼마인지를 알아야 하며 심판의 날에 이 모든 영혼들에 대한 헴과 아울러 어김없이 자기 영혼의 헴도 주께 바치리라는 사실을 확실히 알아야 한다.
  • 이와 같이, 아빠스는 맡겨진 양떼에 대해 장차 받게 될 목자로서의 심문을 항상 두려워하고, 다른 이들에 대해 바칠 헴을 조심하는 동시에 자신의 헴에 대해서도 염려할 것이며,
  • 자신의 훈계로 다른 이들의 잘못을 고치게 할 때에